축구 규칙 및 경기보는법(2)

 

앞서 축구 규칙의 기본인 경기장 규격, 골문, 축구팀, 유니폼, 물품, 골기퍼 규칙에 대해 알아보았다. 여기에서는 축구 규칙 및 경기보는법을 더 상세하게 알아보기 위해 주심과 부심의 역할, 경기 시간, 킥오프 타임아웃 골킥 등 축구 용어를 알아보려고 한다. 축구 용어를 안다는건 아는만큼 더 재밌게 축구 경기를 관람할수 있다.

 

축구 규칙 및 경기보는법

 

1. 주심과 부심의 역할

 

1) 주심의 역할

 

주심의 결정에 선수는 반박이 불가하다. 주심의 결정은 사실을 기반으로 해야하며 간혹 틀린 결정을 내렸더라도 양팀은 반박을 하거나 주심의 결정을 돌이킬수없으며 경기 진행을 해야한다. 주심의 허락하에 교체선수가 경기장에 입장할수 있다. 경기장 진영을 선택할때 주심은 동전을 던져 결정할수 있다. 주심은 동전의 앞면 또는 뒷면을 선택하고 승자가 진영을 먼저 선택할 수 있는 결정권을 갖게 된다. 경기의 진행 및 중단의 결정권은 주심에게 있다. 이때 휘슬을 사용하여 경기 진행 및 중단을 알린다.

 

2) 부심의 역할

 

부심은 터치라인에서 주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규칙 위반이 있을 경우 주심에게 알려준다. 깃발을 들고 있는 것이 부심의 특징이다.

 

2. 경기 시간

 

축구 경기는 90분 동안 진행이 된다. 전반전 후반전 사이 쉬는시간은 15분이다. 전반전과 후반전은 각각 45분씩 주어진다. 전반전 후 경기 진영을 바꾸는것이 규칙이다. 경기 시간이 종료된 후 경기 중단시간을 기준으로 추가시간이 주어진다.

 

3. 축구 용어

 

1) 킥오프

 

경기는 킥오프와 함께 시작되거나 재개 된다. 킥오프는 전후반 경기 시작시, 연장전 시작시, 골을 넣은 후 실시한다. 킥오프는 본래 두 명이 했으나 이제 한 명도 가능하다.

 

2) 타임아웃

 

주심이 휘슬에 의해 타임아웃을 선언할 수 있으며 득점 후와 경기장 밖으로 공이 나갔을때 타임아웃이 일어난다.

 

3)  스로인(공을 경기장 안으로 던지는 행위)

 

공이 터치라인 밖으로 완전히 나가버린 경우, 어느 팀 선수가 마지막으로 공을 터치했는지 판단한후 터치하지 않은 팀이 스로인을 실시한다.

 

 

4. 축구 규칙

 

1) 경기 시작은 주심이 휘슬을 울린 후에 실시된다.

 

2) 선수는 경기 시작전 자기 진영에 머물러야 한다.

 

3) 킥오프를 하지 않는 팀은 휘슬을 부는 동안 센터 서클안에 있을수 없다.

 

4) 주심은 반칙이 일어난 경우 휘슬을 불고 프리킥을 선언한다.

 

5) 선수가 부상을 당한 경우 경기는 중단된다.

 

6) 핸드볼이 발생한 경우에도 경기가 중단되며 이때는 프리킥, 패널티킥이 주어딘다.

 

7) 선수의 두 발은 터치라인 밖에 있어야 한다.

 

8) 공을 던질때 선수는 두 손으로 공을 잡고 머리 뒤부터 머리 위를 지나 공을 던져야 한다.

 

9) 스로인을 하는 경우 상대 팀 선수들은 스로인을 하는 선수와 2m 간격 이상을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