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규칙 및 경기보는법(3)

 

축구 규칙과 용어를 알고 경기를 보면 모르고 경기를 봤을때보다도 사뭇 즐겁게 볼 수있을것이다. 축구는 지식없이 보더라도 공의 위치만으로도 즐거움을 알 수 있는 단순한 스포츠이기도 하다. 하지만 규칙을 알면 즐거움이 배가 될 것이다. 축구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스포츠로 남녀노소 국적 불문하고 공감을 할 수 있는 스포츠이기에 축구를 더욱더 심도있고 센스있게 보기 위해서는 축구 규칙과 경기보는법을 알아두는것이 좋다.

 

축구 규칙 및 경기보는법

 

1.골킥, 코너킥, 프리킥, 직접 프리킥

 

1) 골킥

 

골인을 제외하고 상대가 공을 골라인 밖으로 내보낸 경우, 골기퍼는 골 에어리어 내의 어떤 위치에도 킥을 할 수 있다. 공이 페널티 에어리어를 벗어난 후에 경기가 재개된다. 모든 상대 선수들은 골킥을 하는 동안 페널티 구역에서 나가야 한다.

 

2) 코너킥

 

공격팀이 골문을 향해 슈팅을 할때, 수비수가 공을 골라인 밖으로 차내는 경우, 공격팀이 찬 공이 수비수 몸에 맞고 골라인 밖으로 나간 경우, 공이 골라인을 넘어간 쪽 코너 아크에서 실시한다. 수비수는 코너 아크에서 9.15m 떨어져야 한다.

 

3) 프리킥

 

축구 규칙 위반시 프리킥이 주어진다. 프리킥할때 공은 지면에 정지 상태로 놓아야 한다. 자기 진영의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프리킥을 한 경우 공이 페널티 에어리어를 벗어나는 순간 경기가 재개 된다. 상대편 선수는 공에서 9.15m 떨어져야 한다. 페널티 에어리어 밖에서 프리킥을 할 경우 공이 움직이는 순간 경기가 재개된다.

 

4) 직접 프리킥

 

직접프리킥은 반칙을 범한 경우, 핸드볼을 범한 경우에 이루어지며 반칙이 일어난 지점에서 실시가 되며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반칙이 일어난 경우에는 페널티킥이 실시된다. 수비벽을 쌓은 선수는 공을 막기 위해 점프를할 수 있으며 주심은 스프레이를 사용해 벽을 쌓는 위치를 표시한다.

 

5) 간접 프리킥

 

간접 프리킥은 오프사이드나 위험한 플레이를 하거나 백패스 규칙을 위반하거나 스포츠 경기에 위반되는 행위가 시행된 경우에 실시가 된다. 간접 프리킥은 규칙을 위반한 지점에서 실시된다. 간접 프리킥으로 찬 공이 바로 골인된 경우에는 골로 인정되지 않으며 최소 두번의 터치가 있어야 골로 인정된다.

 

 

2. 어드밴티지, 페널티킥

 

1) 어드밴티지

 

상대선수가 반칙을 했는데 반칙을 당한팀이 유리한 상황에서 공을 소유했을때 주심은 경기를 계속 진행시킬 수 있다.

 

2) 페널티킥

 

페널티킥은 선수가 자기 진영 페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규칙을 위반했을때 실시되며 주심이 휘슬을 분 후에 실시가 된다. 패널티 에어리어 안에서 공이 손에 닿을때도 페널티킥이 주어진다. 주심이 휘슬을 분 후 킥을 실시한다. 골기퍼가 슛을 막으면 경기는 계속되고 공이 터지면 페널티킥이 다시 시행된다. 공은 패널티킥 지점에 놓고 모든 선수들은 페널티킥 선에서 9.15m 뒤로 물러나고 페널티 에어리어 밖에 있어야 한다.